티스토리 뷰

무역정보

수출 초보를 위한 가이드

무웩 2022. 12. 15. 23:29

우리나라 기업들은 뛰어난 기술력 덕분에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도 무역 거래 시 발생하는 문제나 절차 및 서류 준비 과정에서의 어려움 탓에 국내 중소기업에서는 여전히 고군분투 하는 곳이 많습니다. 또한 전문 인력 부족으로 인해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려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코로나 19 사태 이후 급격하게 변화된 무역 환경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사업 활용법 미숙지로 인해 사업 참여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속에서 우리나라 경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소기업의 수출 역량 강화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해외시장 진출 시 필요한 각종 지원제도 안내 방법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수출 첫걸음을 내딛기 위한 준비사항 체크리스트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수출 초보 가이드

 

1. KOTRA  홈페이지 활용하기.

우선 첫번째로 KOTRA (대한 무역 투자 진흥 공사)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이 곳에서는 다양한 국가별 최신 정보 제공은 물론이고 맞춤형 서비스 신청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온라인 상담회 메뉴를 통해 현지 바이어 발굴 및 화상상담 주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글로벌 파트너 플랫폼 메뉴를 통해서 전시회 참가나 비즈니스 매칭 프로그램, 그리고 샘플 발송비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사화 서비스 메뉴를 통하면 (해외지사화) 전담 직원 배치를 통한 밀착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KOTRA  (대한 무역 투자 진흥공사) 홈페이지 내 '해외 시장 뉴스' 코너를 통해 최신 동향 및 주요 이슈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국가별 수출입 현황에서부터 관세, 통관절차, 수입규제 제도, 인증 취득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각 지역별로 현지 바이어 리스트나 전시회 일정 등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수시로 접속하여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각 지역별로 운영기관이 따로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온라인 플랫폼 이용하기.

현재 KOTRA 외에도 글로벌 B2B 마켓플레이스인 알리바바닷컴, 아마존글로벌셀링, 이베이코리아, 큐텐재팬 등 국내외 유통망 입점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유관기관 협업 서비스 이용하기.

마지막으로 유관기관 협업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한상공회의소 산하 공공기관인 국제 원산지 정보원에서는 원산지 증명 발급 시스템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산업진흥원에서는 전자상거래 물류센터 입주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자체 또는 민간단체에서 시행하는 마케팅 행사 참가비 지원 혜택도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수출 및 무역에 도움되는 무역 관련 기관 리스트

KOTRA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산업통상 자원부

기획재정부

외교부

중소기업청

무역위원회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수출입은행

1357-기업마당

기업금융나들목

농수산물유통공사

중소기업중앙회

전략물자관리원

한국인터넷진흥원

경제자유구역기획단

소상공인진흥원

한국수입업현회

한국외국기업협회

세계한인무역협회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주한유럽상공회의소

TAITRA 서울센터

JETRO 서울센터

세계무역기구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한일경제협회

 

무역 초보 가이드

 

최근 무역 시장에서는 다양한 상품군 및 국가들과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가지 국내 기업 여러 곳들은 경험 부족 등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쉽게 도전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업간 거래(B2B) 무역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낯선 용어들 때문일 텐데요. 사실 B2B 무역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물건을 구매하려는 해외 바이어와 제품을 판매하려는 국내 셀러 사이에서 일어나는 계약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모든 절차나 용어 등이 영어로 되어있어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가이드를 통해 조금이나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침이 되셨기를 바랍니다.